협회업무

prev next
<esco지>는 ESCO협회에서 국내 유일 에너지절약전문지를 자체 제작 · 발간하여 업계종사자 및 에너지사용자들에게 ESCO사업의 내용을 소개하고 ESCO관련 국내외 기술동향 및 정책, 법률정보, 우수 ESCO사례 등을 발굴하여 발빠르게 전달하고 있습니다.
<esco지>의 창간호부터 최근호는 과학기술협회마을에서 제공하고 있으며 자세한 내용은
‘<esco지> 지난호 보기’ 버튼을 클릭하셔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본 백서는 ESCO 시장 현황, ESCO 계약서 작성법 및 유의사항, 우수사례, 국내 현황 및 지원제도 등을 수록·정리한 것으로 ESCO투자사업을 보다 쉽게 이해하고 활용하여 사업 추진에 도움을 드리고자 제작한 온라인 가이드북입니다.
  • 본 백서는 ESCO 시장 현황, ESCO 계약서 작성법 및 유의사항, 우수사례, 국내 현황 및 지원제도 등을 수록·정리한 것으로 ESCO투자사업을 보다 쉽게 이해하고 활용하여 사업 추진에 도움을 드리고자 제작한 온라인 가이드북입니다.
  • 해외에서는 에너지수요관리 프로그램의 계획, 운영부터 그 성과를 체계적으로 측정하여 평가하기까지의 일련의 과정들이 잘 정비되어 있으며 유기적인 조직간의 연계를 통해 효과적인 사업추진이 진행되고 있다. 본 호에서는 해외사례를 바탕으로 하여 우리나라의 에너지공급자수요관리 사업을 효과적으로 추진하기 위한 평가체계를 구축해 본다.
    또한 전력수요반응사업의 빅데이터 활용을 통한 에너지절감 기회 모색, 건물부문의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전기진단 기법에 관한 연구, 고객편의성을 고려한 홈 에너지관리 시스템의 최적 스케줄링에 관한 자료가 수록되어 있다.
    그밖에 ESCO협회 주관 2016 ESCO송년의 밤 행사 'ESCO산업 현황 및 ESCO 발전 포럼’을 취재하고, '16년 2차 CMVP교육시 강의를 맡은 EVO L3강사를 만나 CMVP에 관한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 에너지수요관리 평가란 에너지수요관리 프로그램의 계획,운영부터 그 성과를 체계적으로 측정하여 평가하기까지의 일련의 과정을 의미한다. 본 호에서는 미국 캘리포니아 주에서 시행하고 있는 수요관리 평가체계 및 평가방법론을 살펴본 후 우리나라에 주는 시사점을 제시한다.
    그 밖에 에너지신산업과 에너지 프로슈머의 현황 및 전망, 우리나라 2020년 온실가스 감축목표 이행에 대한 유엔 기후협약의 다자평가 대응방안 등이 수록되어 있다.
  • 지난 7월, 정부가 에너지신산업과 ESCO사업을 연계하는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발표하면서 ESCO가 에너지절약시설 설치사업에만 국한하지 않고 에너지신산업분야 포괄적 서비스까지 수행하도록 만들겠다고 밝혔다. 해외에는 ESCO가 에너지신산업 전문컨설팅 업무를 수행하고 있으며 우리나라도 이제 ESCO 사업의 방향을 다각도로 변화해야 하는 상황에 도래했다. 이에 국가 에너지시스템 측면에서 종합적이고 합리적인 에너지가격체계 구축 방안 제시에 집중하고 있는 에너지경제연구원 박주현 원장을 만나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그 밖에도 국내 에너지저장시스템 산업 현황 및 ESS를 활용한 ESCO사업의 전망과 제로에너지빌딩 미래 건설산업의 신패러다임, 기업형 대형 PROSUMER 사업전략과 ESCO의 역할 등이 수록되어 있다.
  • ESCO 계약을 정확히 작성하는 작업은 표준계약서에만 의존하면 되는 단순한 작업이 아니며 사실은 구체적인 리스크 분석을 통해서 개별적인 상황에 맞는 맞춤형(tailored) 계약이 되어야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ESCO 계약에 공통적으로 유의해야 하는 사항들이 있을 것인데, 본 글에서는 그 동안 필자가 분석한 우리나라의 ESCO 관련 판례들을 근거로 하여 ESCO 계약에 있어서 공통적으로 주의해야 할 사항들을 Checklist로서 제시하였다.
    그 밖에도 M&V관련 국내에 도입되어 운영되고 있는 검증관련 유사 프로세스, 국내외 캠퍼스의 건물에너지 절감 사례, 경기도 에너지비전 2030의 의의와 과제, 신기후체제의 온실가스감축목표 달성 방안 등이 수록되어 있다.
  • ESCO사업 및 에너지효율사업에서 에너지절약성과를 측정·검증하는 M&V의 중요성이 나날이 부각되고 있다. 이에 본 호에서는 M&V분야 국제 표준화 동향 및 에너지효율시장 시범사업을 위한 M&V방법론에 대해 상세히 알아본다.
    이 외에도 ESCO 팩토링, ICT 융복합 기술과 연계한 에너지수요관리 추진전략 연구, 수요기반 다소비기기의 에너지소비패턴 모델링 등이 수록되어 있다.
  • 다양한 변화가 급속도로 진행되고 있는 M&V분야에서 실행 전문가(Practioner)의 필요성이 크게 부각되고 있으며, 효율 평가 기구(EVO)의 CMVP(Certified Measurement and Verification Professional)가 여기에 속하는 자격 제도이다. CMVP는 현재까지 M&V분야의 가장 대표적인 국제 자격으로서, ESCO사업 및 효율향상 사업 분야에서 에너지 절감량의 신뢰도 확보에 중요한 역할 수행을 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본 호에서는 에너지 효율향상 기술의 전망과 CMVP의 역할에 대해 상세히 알아본다.
    이외에도 초중등학교 건물에너지 성능 평가 및 에너지 절약방안, 증기압축기(MVR)를 이용한 저온폐열로부터 중·저압증기 생산, 에너지효율화사업의 효율적인 관리 및 평가를 위한 통합지원시스템 등이 수록되어 있다.
  • 에너지효율화사업을 할때 건물주에 대한 이해는 필수적이다. 이에 에너지효율화사업 기획서의 예부터 건물주의 불확실성과 선호하는 투자, 대출, 추가부담 등, 임차인의 시각에 대해 살펴봄으로써 에너지효율화사업을 시작하는 기업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란다.
    2016년 새로 공고된 에너지이용합리화사업 자금지원지침과 에너지효율(EE) 시장 시범사업에 대해 알아본다.
    이외에도 ESCO를 위한 에너지경영시스템의 개요, 해외선진국(유럽)의 에너지공급자 효율향상 투자정책 조사 연구 등이 수록되어 있다.
  • 전국의 초중등학교를 대상으로 학교유형별, 지역별 에너지소비실태를 고찰하고 전국의 초등학교만을 대상으로 에너지소비실태를 분석헤본다.
    또한 최근에 (사)ESCO협회는 EVO의 훈련 기관으로 국내에서 CMVP 교육을 수행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이에 CMVP 자격에 대해 자세히 살펴본다.
    이 외에도 대학의 에너지사용량 분석 및 에너지절약방안 연구, 정부예산없이 민자금융으로 LED 가로등 교체 사업 방안, 최대 수요전력 관리시스템의 사례 등에 대한 자료도 수록되어 있다.
<< 1 2 >>
<< 1 2 >>